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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카드 2 본문
201 |
사랑하는사람을가지지말라. 미운 사람도 가지지 말라. 사랑하는 사람은 못만나 괴롭고 미운 사람은 만나서 괴롭다.(佛經) |
202 |
사랑하는 일보다 기다리는 일이 더 행복하다. |
203 |
사랑한다는것과그리워한다는것은신이인간에게베푼사약이라던가.. 살아가는것보다누군가를사랑하는것이더힘들다 |
204 |
사랑한다는 것은 함께 나누어 짊어진다는 뜻이다. 우리에게는 우리 이웃의 기쁨과 아픔에 대해나누어 가질 책임이 있다. |
205 |
사랑한다는말을쉽게상대방에게고백한다면그사랑은오래지속되지못하고, 그상대의마음을사랑하고믿는다면그사랑은오래지속된다. |
206 |
사막을가로지르며목숨을건사투를벌이고있을때 난 예전에는 미처 이해할 수 없었던 또 하나의 진실을 발견했다. 그때 난 길을 잃었다는 절망감에 빠져 자포자기의 심정이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모든 것을 포기하고 나자 오히려 마음이 편안해졌다. 바로 그런 순간 인간은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스스로에게 진정한 친구가 되는 것 같다. -생텍쥐페리- |
207 |
사실을 알고 싶으면 무지하고 우매한 것처럼 행동하면 된다. |
208 |
산이 높으면 골이 깊듯이 정이 깊으면 한도 깊을 수 밖에 없다. |
209 |
살아간다는 것은 외로움을 견디는 일이다. 공연히 오지 않는 전화를 기다리지 마라. 논이 오면 눈길을 걸어가고, 비가 오면 빗길을 걸어가라. (정호승의 시 수선화에게 중에서) |
210 |
살아간다는 것은 책임질 일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을 만나가면서 인연을 맺고, 그들에 대한 자신의 존재를 책임져야 하는 것이다. |
211 |
삶에 정답은 없지마는 모범답안은 있다 |
212 |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조화롭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다.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남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
213 |
삶의 비밀이나 진리를 아는 사람일수록 더 명랑하고 유쾌하게 사는 것 같고, 더 즐겁게 살려고 애쓰는 것 같다. |
214 |
상대방을누르거나무시하면서살아야내가높아지고존경을받을수있는것으로착각하한다. 윗자리로올라만가면밑의사람들을누르거나명령으로지배할수있다고착각한다. 내가먼저상대방을높여줄수있을때저편에서나를높여준다는사실을잘알아야한다. 직책을떠난인간관계에있어서는상대방을위해주는사람이위해준것만큼의존경과높임을받는법이다. |
215 |
상대방이 선택할 여유를 갖도록 질문하든가, 아니면 상대방 입장에 서서 즉 '감정이입'을 잘해서 대화에 임하면 그만큼 대화는 부드러워질 것이고, 대화 분위기는 한층 화기애애해질 것이다. |
216 |
새로운 방법, 좀 더 나은 방법을 시도할 때마다 아는 척 하는 옛사람이 있게 마련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가 익숙해진 것들을 당신이 뒤바꾸지 못하도록 무슨 수를 써서라도 방해하려 한다. |
217 |
생각하나만접어도마음에는평화가옵니다. 버리면채울수있습니다. 느리게가면더빨리갈수있습니다. 느리게 가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218 |
생명은 자연의 가장 아름다운 발명이며, 죽음은 더 많은 생명을 얻기 위한 자연의 계교이다.(독일의 괴테) |
219 |
生사람不和하면百年이怨讐로다. 만나보면눈흘기고묻는말이핀잔이라. 남남끼리둘이만나情을맺어有別하니 人情이끊어지면남만도못하리라. |
220 |
生사람不和하면百年이怨讐로다. 만나보면 눈흘기고 묻는 말이 핀잔이라. 남남끼리 둘이 만나 情을 맺어 有別하니 人情이 끊어지면 남만도 못하리라. |
221 |
서두르지 말고 작은 이익에 눈 팔지 말라. 서두르면 달성하지 못하고, 작은 이익에 눈 팔면 큰일에 성공하지 못한다.(공자) |
222 |
선택과포기를명확히하라. 암묵적인 규칙에서 벗어나라. |
223 |
설득시키는것과굴복시키는것은근본적으로다르다.상대에게반감이나피해의식을남기는것은하책에불과하다.상대에게피해의식을주는억지설득은하책중의하책이다. 설득에있어서'끈질김'은매우중요하지만,'집요함'은절대금물이다. - 상대가 반감을 가질 수 있는 말이나 조건을 지긋지긋할 정도로 몇번씩 반복해 제시하는 것은 끈질김이 아니라 집요함이다.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은 상대의 화를 부르기 십상이며,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한다. |
224 |
설득시키는것과굴복시키는것은근본적으로다르다.상대에게반감이나피해의식을남기는것은하책에불과하다.상대에게피해의식을주는억지설득은하책중의하책이다. 설득에있어서'끈질김'은매우중요하지만,'집요함'은절대금물이다. - 상대가 반감을 가질 수 있는 말이나 조건을 지긋지긋할 정도로 몇번씩 반복해 제시하는 것은 끈질김이 아니라 집요함이다.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은 상대의 화를 부르기 십상이며,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한다. - 끈질김이란 무식한 집요함이 아니라 설득의 방법, 내용, 시각 등을 달리하여 다시 공격하는 지능적인 태도이다. |
225 |
설득의 요령 : 상대가 자랑으로 삼고 있는 것을 추켜세우고, 상대가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감춰주어야 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
226 |
성공자의자질:①따뜻한인간미②조건없는사랑③세련된표현력 이미지:①외모와인상②태도와행동③화술 |
227 |
성급한 자가 노여움을 풀고, 사나운 자가 원망을 푸는 데는 울음보다 더 빠른 것이 없다. |
228 |
성난 말을 하지 말라. 마음에 괴로움을 안겨줄 뿐이다. 악을 보이면 재앙이 오나니 내 몸에 해로울 뿐이다. -법구경- |
229 |
성을 공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가 도망갈 곳을 한 군데쯤 만들어놓고 공격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발악적으로 저항하기 때문에 공격하는 쪽의 피해도 크기때문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 좋은 방법은 싸우기 전에 자기편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 |
230 |
세가지침묵이있다. 첫째는말의침묵 둘째는욕망의침묵 셋째는생각의침묵 -롱펠로우- |
231 |
세상만사마음먹기에달려있다. 자기가생각한대로된다.생각이기분과감정을좌우한다. 집념은무한한가능성을낳는다. 말의에너지는꿈을실현시킨다. 분명한목표를설정이욕망실현의열쇠다. 결단의순간에망설이지말라. 자기의신념을관철시켜라. 자기의판단과능력을믿어라. 오로지이기는연습을하라.(하루하루주어지는일을이기는연습이라생각하라.) 플러스변신을하라. 요원이아닌인재가되어라. 약점을장점으로승화시켜라. 지시를기다리지말고先手를쳐라. |
232 |
세상에 낯선 사람은 없다. 아직 알지 못한 친구가 있을 뿐이다 |
233 |
세상은 슬리자를 사랑하며, 강한 자를 존경한다. |
234 |
세상을아름답게하는것은 칭찬을받는사람이아니라칭찬하는사람이고, 박수를받는사람이아니라박수를치는사람이다. |
235 |
세상의 모든 것은 눈앞의 욕심때문에 자기를 잊고 있다. |
236 |
세상의짐을다지고가듯인상을쓰고산다고해서꼭진지하고열심히산다고볼수는없다. |
237 |
소나타(연주하다).칸타타(노래하다) 칸타빌레(노래하듯이:이테리어) 세레나데(Serenade,小夜曲)저녁음악.밤에사랑하는여인의창밖에서부르는사랑의노래나연주. |
238 |
소년은 곧 늙고 학문은 이뤄지기 어렵다. 한치의 시간도 가볍게 여기지 말라. -주자- |
239 |
손절매(損切賣)=Stop-loss가지고있는주식의현재시세가매입가격보다낮은상태이고,향후가격상승의희망이전혀보이지않는경우에손해를보고파는것.(큰손해를방지하기위해일정액의손해를감수하고파는것) 손절매의반대는'물타기'이다.주가가오를것으로판단돼매입한주식이거꾸로하락세를지속,현시세로계산된평가손이커질경우다른매입단가보다낮은주가로더많은수량을사들여전체평균단가를낮추는것.물타기시점뒤주가가더큰하락세로연결될경우대규모손실을자초할수있다. |
240 |
수면자효과(SleeperEffect):시간이지나면미운감정이줄어들고기억이희미해진다. 비인간화효과:상대방을비인격적인존재로겨하시키면공격성이촉발될수있는것. 자기불구화효과(Self-handicapping):어떤일을실해할가능성이많다고생각할때미리부터핑계댈구실을만들어자존심을보호하려는심리적현상. 터널시야현상:흥분하게되면눈에보이는게없어지는현상. 사건처리가설:길을갈때초행길은멀리느껴지지만,돌아올때는상대적으로가깝게느껴진다.처음가는길은이것저것파악해야되는일(사건)이많기때문이다.이처럼사건의수에따라시간의추정이달라지는현상을사건처리가설이라한다. 놀때는빠르지만지겨울때는느리게간다. |
241 |
水至淸則無魚하고(물이지극히맑으면,물고기가없고) 人至察則無徒니라(사람이지극히살피면사람들이따르지않는다.) 결점을전혀보이지않는인간은바보가아니면위선자이다 |
242 |
수치심은 제2의 속옷이다. -스탕달- |
243 |
순간의 섭섭함을 각오하고 거절할 때는 확실하게 거절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
244 |
스스로 아는 자는 남을 탓하지 않는다. -순자- |
245 |
습관은 제 2의 자연이다. 제 1의 자연에 비해 결코 약한 것이 아니다. - 몽테뉴 - |
246 |
승자가 즐겨쓰는 말은 “다시 한 번 해보자.” 이고, 패자가 즐겨쓰는 말은 “해봐야 별 수 없다.” 이다. |
247 |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시간은 인생을 이루는 요소이다. -프랭클린- |
248 |
시험문제는출제자의관점에서풀면잘풀린다.마찬가지로세상이치는시험문제를푸는것과같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보려고 노력하면 풀리지 않는 일이란 없다. |
249 |
신이인간에게주신두가지선물 1.사랑 1) 아가페 2) 에로스 3) 에피투미스 4) 우 정 2.망각1)영원한망각2)순간적인망각3)기억될수있는망각(추억) |
250 |
싫어하는 것도 하다보면 좋아하게 된다. |
251 |
싸움에이기기위해서는용기가필요합니다. 싸움에져주기위해서는더많은용기가필요합니다. |
252 |
아는것이힘이다.(베이컨)→아는것을실천해야힘이다. 실패하지않으려는원칙→성공하는원칙 |
253 |
아무것도 안하는 것보다는 별짓을 다 하는 동안에 세상은 살만한 것이다. |
254 |
아무리 교묘한 방법을 써도 사람을 싫어하는 마음을 바꾸지 않는 한 이것이 겉으로 드러나 자신에게 되돌아오기 마련이다. |
255 |
아무리친한벗이라도너무가까이하지말라. 아무리친한사이라도둘사이를파괴하고싶지않으면어느정도의예의는필요한법이다. |
256 |
아전인수격으로 매사를 자기에게만 유리하게 해석하여 절호의 기회를 스스로 놓치고 만다. |
257 |
아주가까운사이라도각자아름다울수있는距離를두자. 가까이선나무들은서로손을꼭잡고있지만,각자제모습대로쑥쑥커간다.그런데친하다고마냥뿌리부터나뭇가지전체까지하나가되고싶어하면갈등이생길수밖에없다. 자주만나다보면서로가친해지고,친하게지내는것은좋은것이지요.그러나친하게지내는사이와버릇없게구는사이와는구별되어져야할것입니다.자주만나얼굴을맞대다보면서로간에가졌던존중의마음도옅어져가고,드러나지않았던결점들이눈에띄게마련입니다.어떤사람이고간에가까와지면작아보인다는말이아마그런의미에서나온뜻일겝니다.반짝이는별이언제까지나아름답게보이는것은별이우리에게가까이다가오지않기때문일겁니다.각자아름다울수있는거리를유지하면서서로를바라볼때우리모두는언제까지나아름답게보일것입니다. |
258 |
아주가까운사이란 같이있는시간이지루하지않게느껴지는사이이고, 말이없어도따분하지않는사 |
259 |
악(무지)은 그림자와 같아서 그 실체는 어디에도 없다. 그림자를 짓밟고 물리적인 압력을 가한다해도 그림자를 사라지게 할 수는 없다. 그림자에 불빛을 비추는 것만이 그림자를 없앨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
260 |
악으로 악을 이기면 숭자와 패자로 나뉜다. 그러나 선으로 악을 이기면 모두가 승자가 된다. 승리의 열쇠는 사랑이다 |
261 |
앞일을생각하는건즐거운일이라고할수있어요.이루어질수없을지는몰라도미리생각해보는건자유거든요.린드아주머니는아무것도기대하지않는사람은아무런실망도하지않으니다행이지,라고말씀하셨어요.하지만저는실망하는것보다아무것도기대하지않는게더나쁘다고생각해요. -루시모드몽고메리- |
262 |
야전교범(FieldManual) FM : 편법없는 원칙 |
263 |
양약은 입에 쓰고,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 |
264 |
어려서 겸손하라. 젊어서 온화하라. 장년에 공정하라. 늙어서는 신중하라. |
265 |
어린아이는엉금엉금기어다닐때는그얼굴은모두가아름다울뿐이다. 그러나.......자람에따라서무리(徒)로갈라지는데,무리로갈라지면서버릇이갈라지고, 버릇이갈라지면서相(용모)도따라변한다. 그래서...相(용모)은그사람의인생역정을담고있는가보다다. 40대의얼굴은자기가책임져야한다는링컨의말처럼. |
266 |
언제 꺾일지 몰라 불안해하는 백합이 되지 말고, 있는 듯 없는 듯 소리 없이 피고 지는 들꽃, 불어오는 바람에도 아름답게 흔들릴 줄 아는 들꽃, 아무 곳에나 피어나지만 아무렇게나 살아가지는 않는 그런 들꽃과 같은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67 |
언제까지 계속되는 불행이란 없다. - 로맹롤랑 - |
268 |
언제나마음이따스하여대하기편한사람 잘못걸려온전화에도친절한사람 자기보다못한사람에앞에서도목에힘주지않는사람 때로는손해를보고도생색내거나소문내지않는사람 만날때마다먼저즐거운인사를하는사람 얼굴에따사로운미소가떠나지않는사람 남게게말한대로그렇게살아가려고애쓰는사람 |
269 |
얻는 기쁨보다 잃는 불쾌감에 대해 더 민감한 것이 사람이다. |
270 |
에티켓 : 불어로 화원에 손을 대지 말라는 입(立)간판이라는 뜻. 상대의 인격이나 입장을 존중하고 그의 마음을 손상시키지 않으려는 마음가짐. |
271 |
에픽1:에픽테투스(EpictetusofHieropolis:AD55~135) 스토아학파(제논이 창시 - 크라시푸스, 세네카, 에필테투스, 마르쿠스아우렐리우스 등) 에픽테투스는그리이스의노예였는데결코화를내는법이없었다.하루는그주인이그를화내게하려고그의팔을비틀었다.에픽테투스는웃으면서말했다. “주인님! 그렇게 계속 비틀면 팔이 부러집니다.” 주인이 화가 나서 더욱 비틀자 딱 부러졌다. 에픽테투스는“거보십시오,계속비틀면부러진다고하지않았습니까?”라고말했다. 주인은엎드려용서를빌고노예에서해방시켜주고,그의제자가되었다고한다. 그의제자들이그의말을모아어록을만들었다.그책이<에픽테투스>이다. |
272 |
에픽2:그의논리는간단하다. “사람이세상에태어나서할수있는일과할수없는일이있다. 할수있는일은제마음을바꾸는일이요, 할수없는일은남의마음을바꾸는일이다. 할수있는일을하는사람은지혜로운사람이요, 할수없는일을하려고하는사람은어리석은사람이다.“ 덕행의길,수행의길은오로지자신의마음을끝없이바꾸려고노력하는길뿐이다. “정당하게사는자에게는어느곳이든안전하다.”
내마음을자주바꾸다보면마음을비우게되고,자아(自我)가없어져무아(無我)가되지만,자기마음을바꾸려는노력을하지않으면에고(ego)만강하게되어독선에빠지게된다. |
273 |
에픽3:‘삶의기술’(에픽테투스) 스스로만족하는삶을살라.의족적이고나약한환자가되지말라. 스스로자신의영혼을치료하는의사가되라. 바깥에서끝없는진리의말들을찾아다니는것은오히려진리에대한추구를지연시킬뿐이다. 새로운책이나철학자,현자,종교등을찾아서기웃거리지말라.그런것들은그대를풍요로운삶으로인도해주지않는다.그대스스로자신에게스승역할을하라.그대는이미많은것을알고있고,어떤길이그대를참다운삶으로인도하는가를느끼고있다. 바깥에있는것들에의존하는습관을버려라. 그대는돈이들어있는지갑을잃어버렸을때는곧안다. 그러나 자신의 존엄, 선량함, 온유함을 잃었을 때의 그 손실을 아는가? |
274 |
역경은 인간을 부유하게 만들지는 않더라도 현명하게 만든다.(영국의 T-퓰러) |
275 |
열길물속은알아도한길사람속은모른다라는속담이있다. 사람의마음처럼불가사의한것이또있을까? 너그러울때는온세상을두루받아들이다가도 한번옹졸해지면바늘하나꽂을자리가 없는 것이 우리 마음이다. 아니꼬운일이있더라도내마음을내스스로가돌이킬수밖에없다. 남을미워하면저쪽이미워지는게아니라내마음이미워진다. 아니꼬운생각이나미운생각을지니고살아간다면 그피해자는누구도아닌바로나자신이다. 하루하루를그렇게 살아간다면 내 인생 자체가 얼룩지고 만다. 그러기때문에대인관계를통해서우리는인생을배우고나자신을닦는다. 회심(回心)즉마음을돌이키는일로써내인생의의미를심화시켜야한다. 마음이모든일의근본이다. 녹은쇠에서생긴것인데점차그쇠를먹는다.(법구경) 마음씨가그늘지면그사람자신이녹슬고만다는뜻이다. 우리가온전한사람이되려면 내 마음을 내가 쓸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은우연히되는것이아니고,일상적인대인관계를통해서만가능하다. - <무소유> (법정) 중에서 - |
276 |
영점사고(零點思考) 모든사물을처음보는것같이보고, 모든일을처음시작하는것처럼시도하고, 모든사람을처음만나는것처럼대하는것. 전에해온것,전부터알아온것을일단접어두고새로시작하자는것. 고정관념에서벗어나는방법이다. |
277 |
옛날이 좋다고들 하지만 오늘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내일이 다가옵니다. 우리들의 가장 위대한 노래는 아직 불려지지 않았습니다. |
278 |
옛사람들은섹스의상대에따라즐거움의순서를다음과같이꼽았다. 一盜(남의여자와몰래하는방사) 二婢(계집종과 치르는 방사) 三妾(첩) 四寡(과부) 五娘(임자없는 처녀) 六妓(기생) |
279 |
오는 손님 따뜻하게 가는 손님 인상깊게 |
280 |
오늘하루하늘을바라보신적이있나요? 하늘은 무슨 색이던가요? 파란색이죠.. 그럼비오는날의하늘은무슨색일까요? 회색이라고요? 아뇨..당신이보신것은단지구름에불과합니다.하늘은여전히파란색일테지요.. 우리가가끔구름이라는불신속에서로에게의심쌓고미워할때가있지만, 걱정마세요. 사랑은 그대로 사랑이니까요.. |
281 |
올라간모든것들은반드시내려와야한다. 박수칠때내려와야한다.거기까지가아름다운것이다.나무아래서있을때보다나무위에앉아있을때를더조심해야한다.나무를흔들려는사람들이있기때문이다. |
282 |
옳은말인줄알면서도아이들이거부감을느끼는것은부모가아이의입장이나처지를이해하고감정을인정해주는공감(empathy)이결여되어있기때문이다.아무리좋은말이라도공감이없으면간섭으로들릴뿐이다. 따라서 옳은 말을 하는 사람보다 이해해주는 사람을 좋아하게 된다. |
283 |
옳은말하는사람보다이해해주는사람이좋다. 이성보다는감정에호소하는것이더효과적이다.매사철두철미하고원칙만을고수하는사람도자기의입장을잘이해해주는사람앞에서는쉽게자기의원칙을무너뜨린다. 감정을움직일수있는사람이논리를앞세우는사람보다설득력이있다.이성만갖고있는상사의명령은기회만있으면어기고싶은것이사람의심리다.감정적호소력을갖고있는사람의주된특징은상대의감정에귀를기울일줄안다는것이다. |
284 |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어도 완전히 사랑할 수는 있다.(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에서) |
285 |
용기가 지나치면 뚝뚝 부러지지만, 용기가 없으면 산산이 부서진다. |
286 |
용서란타인에게베푸는자비심이라기보다는흐트러지려는나를나자신이거두어들이는일이다.용서가안되는것은아직도이세상에대하여완전히깨어지지못했기때문일것이다. 그러기에 주변에 못마땅한 것이 그리도 많고, 내 아집만 키워지는 것이 아닐까? |
287 |
우리 민족(한국인)은 끼가 있는 민족이다. 기가 살아서 이를 펼칠 대는 아무도 말리지 못하는 가공할 힘을 발휘한다. 한강의 기적이라 일컫는 70년대의 경제성장은 바로 끼의 소산이다. 따라서 이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지도자가 있다면 우리 속에 잠재해 있는 이 끼의 흐름을 터주고 이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주며 또한 그 위에 멍석을 깔아주는 그런 지도자여야 한다. |
288 |
우리민족은따지면서살아온게아니라따진셈치고살아온것이다.꼭따져보아야맛이아니라그저먹은셈치고,받은셈치고,속은셈치고,당한셈치고,그렇게셈친생활을영위해온것이다.따져서만맛이아니고,'~한셈치고사는'여유로운생활이었다. 우리말의'저만치'는영유치였고,기분치였다.우리도그만따지고저만치쯤물러서서좀여유를가지고살았으면한다. '애나 본다'라고 할때와 '애도 본다'라고 할때의 '~나', '~도'는 의미상 사뭇 다르다. (이를 도도주의, 나나주의로 부르는 이도 있음) '도도'는 정이란 부가가치가 붙은 덤이기에 '나나'와는 비교되지 않는다. |
289 |
우리가 누구를 좋아하는 건 그 사람의 향기 때문이다 |
290 |
우리가 숨길 수 없는 두 가지 사실 : 술에 취한 것과 사랑에 빠진 것. [안티파네스(희랍 극작가, 前 4∼5세기)] |
291 |
우리가 잘 되기를 바라는 영원한 우리 편은 나와 부모님 뿐이다. |
292 |
우리는과거를현재와미래에유용하게이용할수있는데에만사용해야한다.(미국의F.더글러스) |
293 |
우리는다른사람들에대해서는깊은관심을가지면서도자기자신에대한관심은별로갖지않는다. 역사를말하고사회를말하는사람들은많아도자신을묻는사람들은대단히적다. 자신에대한철학적고찰을하자는것이아니라 일상생활에서자기자신을알려고하지않기때문에또모르기때문에찾아드는불행과어려움을말하려는것이다. 지혜로운자는자기자신을잘알아현재의능력보다는낮게출발해서결과적으로는능력껏성공하는지혜로운태도를잃지않는다. 지혜로운지도자는부하들을능력이하로부터시작하여능력이상으로이끌어주도록노력한다. |
294 |
우리는매일먹고또잠을자지만지치지않는다. 왜냐하면굶주림과수면이새로오기때문이다. 만약평화와행복만이계속된다면우리의정신은당장지쳐버리고말것이다. 고통은정신의양식이다.사람에게고통이없다면극히무능력한상태가오고말것이다.-파스칼- |
295 |
우리는사랑하는사람끼리얼마나오래도록같이있을지그것은아무도모른다. 그리우면서도막상불안한것처럼그게우리들의원죄였는지도모른다. |
296 |
우리는우리가가지고있는것을좀처럼감사하지않고언제나없는것만을생각하는경향이있다.이것이야말로이세상에서가장큰비극을만들어내는것이다. -가지고있는것에감사하라/쇼펜하우어- |
297 |
우리는 행위에 대해서는 약속할 수 있지만, 감정에 대해서는 약속할 수 없습니다. |
298 |
우리들의慾望뒤에는,우리들의사랑뒤에는어떤責任같은몫이남겨지는게아닐까? |
299 |
우리들이 화를 내고 속상해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외부의 자극에서라기 보다는 나 자신의 마음을 걷잡을 수 없는 데에 그 까닭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화나는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외부와의 접촉에도 신경을 써야겠지만 그보다도 생각을 돌이키는 일상적인 훈련이 앞서야 한다. 그래서 마음에 따르지 말고 마음의 주인이 되라고 옛사람들은 말한 것이다. |
300 |
우유부단한 마음은 얕보는 강점에 불과하다. [에우리피데스] |
301 |
우주의나이150억년, 지구의 나이 45억년 / 지구와 태양의 거리 : 평균 1억 5000만Km(6월 1억 5200만Km, 12월 1억 4700Km). 지구와 달의 거리 : 38만 4450Km) / 지구의 반지름 6370Km, 달의 반지름 3640Km, 태양의 반지름 682000Km, 우주의 반경 150억조Km / 지구의 둘레 40004Km, 달의 둘레 11430Km, 태양의 둘레 428만2960Km / 태양의 지름은 지구까지 거리의 1/110이다. / 지구의 공전속도 : 시속 10만Km, 지구의 자전속도 : 시속 1632Km / 빛의 속도 : 초속 30만Km, 소리의 속도 : 초속 340m / 빛이 태양에서 지구까지 오는 시간 : 500초(8분 33초) / 1광년=빛이 1년동안 가는 거리=9조 4670Km / 태양→토성 15억Km, 태양→천왕성 29억Km, 태양→해왕성 44억Km, 태양→명왕성 60억Km |
302 |
운수행각(雲水行脚) : 구름처럼 떠돌고, 물처럼 흐른다. |
303 |
웃는얼굴은화내는얼굴보다강하다. 침묵으로보여주는깡다구는무섭다. 웃음으로보여주는깡다구는훨씬더무섭다. |
304 |
유비가 촉한 제갈량(와룡선생)의 초가집을 세 번 찾아가다. (유비, 관우, 장비) |
305 |
을 깊이 이해할수록 죽음에 대한 슬픔은 그만큼 줄어든다. -삶을 이해해라/톨스토이- |
306 |
음식은 가장 맛있을때 먹기를 그쳐야 한다. 언제까지나 사랑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이진리를 잘 알고 있다 |
307 |
음악,미술,연극,조각,공예등이런모든일은아름다움으로가는서로다른길이고,서로다른계곡입니다. 산꼭대기에이르면자신이걸어온길도다른계곡들도훤하게내려다보입니다. 그렇게한가지에만매달려노력하고탐구하다보면언젠가는보다넓은세계로나아갈수있습니다. 한가지일에몰두하고끝없이정진하면결국진리에이를수있다는것입니다.우리가사는이유도그때문일것입니다.넓은길에서시작해진리하는꼭대기에이릐기위해서일것입니다. |
308 |
이 한 번의 건배가 너와 나의 우정의 징검다리가 되어준다면 이보다 더 큰 기쁨이 어디 있겠니.. |
309 |
이익이 있으면 위험도 있다. -손자병법- |
310 |
이해한다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다. 좋아한다는 것은 즐긴다는 것만 못하다.(공자) |
311 |
이해할수는없어도사랑할수는있습니다. ※“완전히이해할수는없어도완전히사랑할수는있다.”[영화‘흐르는강물처럼’에서] |
312 |
인간은 결코 패배자가 되도록 만들어지지 않았다.(헤밍웨이) |
313 |
인간은 태어났을 때는 자유스러웠으나 사회 속에서는 무수한 쇠사슬에 얽혀져 있다. [루소] |
314 |
인간의 타고난 바탕은 당해보지 않은 위급한 일 속어ㅔ서도 정신이 있는가로써 시험된다.(미국의 로우엘) |
315 |
인간적인여백,틈새. 때로는다른사람에게져주기도하고,때로는손해볼줄도아는여백을가져라. |
316 |
인사행정은사람을뽑아서일을시키는기술을연구하는것에서사람을뽑아서일을하게하는기술로변했다. 일을하게하려면일을할동기를부여해서사기를높여주어야한다.즉신바람나서일을하게하는것이다.그방법으로월급을많이주고,상벌을엄하게주는것이제일좋다는것이통설이었으나,월급을아무리많이주어도만족이라는것에이를수는없다.많을수록좋은것이돈이고,끝이없다.더욱이너무많이주면부작용이생긴다.상도상을탄사람만신바람나지상을타지못한다수는신바람이죽는다.벌도부작용이있다.때로는용서해주는것이벌하기보다더욱효과적일때가있다. 요즘은권한위임이제일좋다는설이유력하다.내일처럼알아서하게맡겨주라는것이다.봉건제도가성공했던이유중의하나가권한위임이었다.결국은개인주의에 귀착된 것이다. 위임 해놓고 너무 모르는 척 하면 소외감을 느끼고, 너무 책임감을 느껴 조심하는 나머지 침체될 수도 있다. 개인이란어디까지나전체속에서의개인이라야지전체에서떠나소외된개인이어서는안된다. 전체속에묻혀버리지도않고,전체를무시하고전체로부터떠나버리지도않는성숙한개인이되어야한다. 자기자신을위해서열심히일하는사람이되어야지회사를위해서열심히일하는사람이되지말라. 자신에출실한사람이열심히일한결과가모여서회사의이익이되어야지처음부터회사를위한다고한다면오래가지못한다.이것이진짜개인주의다. |
317 |
인생은 왕복차표를 발행하지 않는다. 일단 떠나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한다. -R.롤랑- |
318 |
인생의 목표가 더 평온하고 사랑스런 존재가 되는 것이라면 다른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마음을 품을 필요가 없다. |
319 |
인생의 비결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해야만 하는 일을 좋아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영국의 크레이크) |
320 |
인생의 으뜸가는 것은 만취다.-바이런- |
321 |
인생의중요한과제 1)인생이란원석(原石)을갈고닦아가치있는것으로만드는것 2)자기가설정한목표를달성하기위하여노력하는삶의과정 3)자기를소중히여기고,타인에게도움이되는삶 |
322 |
인생이란 본래 슬픈 것과 우스운 것이 섞이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 만큼 숙명적으로 엄숙한 것이다. -하이네- |
323 |
일부일처제를따르는사람이일부다처제를반대하고있는경우 그에게일부일처제를지탱하는합리적근거가이디서나왔느냐고물어보라. 그러면자신의신념이나확신에서나온것이아니라 아무근거도없는원칙에익숙해진채살고있는것에불과함을알수있다. |
324 |
일색(一色) 소박(疏薄)은 있어도 박색(薄色) 소박은 없다. |
325 |
入口에서 出口를 想像하기란 어렵다.그러나, 出口의 周邊을 探訪하다 보면 入口에서 就해야 할 삶의 態度가 보다 明確해진다. |
326 |
자기 자신에게 이기는 것, 그것이 자유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자기 자신을 억제하는 것, 그것이 자기에 대한 지배자를 갖지 않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
327 |
자기 자신을 지킬줄 알고, 스스로 존중하는 마음을 가진 건강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
328 |
자기 혼자서 세상의 짐을 다 지고 가듯 인상을 쓰고 산다고 해서 꼭 진지하고 열심히 사는 것이 아닌 것 같다. 삶의 비밀이나 진리를 아는 사람일수록 더 명랑하고 유쾌하게 사는 것 같고, 더 즐겁게 살려고 애쓰는 것 같다. |
329 |
자기를실제보다잘보이려는것은아집이다. -잘해보겠다는생각이너무앞서면더잘안된다. -창피를당하고싶지않다는생각이강하면더창피를당하게된다. -못하거나모르거나할경우솔직하게'못한다','모른다'라고말해버려다.그러면참으로마음속이후련해진다. |
330 |
자리가사람을만든다.주어진지위에어울리는행동과말을하게된다.물론지위에올라서는것만으로자동적으로이런품격을획득하는것은아니다.자신이그지위에필요한능력과인간적품성을기르기위해노력하지않으면안된다. 역할과책임이사람을움직인다.사람마다그릇이정해져있는것은아니다.자리가사람을만드는것이다. 전망과목표가사람을움직인다.눈에보이고,손에미치는적절한목표제시로 성공의 맛을 가르친다. |
331 |
자본주의 경제체제는 16세기 무렵부터 점차로 봉건제도 속에서 싹트기 시작하여 18세기 중엽 영국과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점차 발달아여 산업혁명에 의해서 확립. |
332 |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마음, 작은 것에 감사할 줄 아는 마음. |
333 |
자신을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아리스토텔레스 BC 384-322) |
334 |
자신의 나쁜 점은 책망해도 좋으나 남의 결점을 책망해서는 안된다. -소학- |
335 |
자신의 부족함이나 결점을 지적 받으면 기분좋을 사람은 하나도 없다. |
336 |
자신의 상한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너그러운 협상술이 결국에는 가장 큰 이익을 가져온다. |
337 |
자유는책임을뜻한다.이때문에대부분의사람들이자유를두려워한다. 바쁜꿀벌은슬퍼할겨를이없다.-블레이크- |
338 |
재미있는게최고다. 위대한업적을남긴사람들에게는공통점이있다.'재미를찾을줄안다'는것이다. 재미를찾을줄알아야한다. 일도재미로해야한다. 아이디어의원천도재미에있다. 나는지금얼마나재미있게살고있는것일까? |
339 |
저마다 가슴 한켠에는 안타까운 사랑 하나쯤은 다 가지고 살아간다. |
340 |
적도 언젠가는 벗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미워하고, 벗도 적이 될지 모른다고 생각하면서 사랑하라. -소포클레스(B.C.496~B.C.406,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작가)- |
341 |
전혀 복수하지 않는 것보다 약간 복수하는 것이 더 인간적이다. |
342 |
절차1:절차의신비성이신뢰감을높인다.신비성은시설뿐만아니라기괴한외모,사용하는언어,입고있는복장,몸짓등으로도조장할수있다.예)의사가처방전내릴때영어로갈기는것.점쟁이가용이물을만난격이고등을말하는것. 점술가들은누구에게나해당될수있는이야기를자신있게한다.신뢰감을주기위해서는우압적인태도뿐만아니라단언적인말투를써야한다.확신없는사람들에게는확신에찬단언적인말에끌릴수밖에없다. |
343 |
절차2:사실자신에댜한것만을말해주는것이아님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만 말하는 것으로 믿게 된다. 이러니 식으로 속아 넘어가는 사람들을 가리켜 “매 순간마다 바보가 되는 사람”이라고 한다. 이런 효과를 바넘효과(Barnum Effect)라고 한다. 점술가가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다”는 식으로 말한다면 아무도 그 점술가를 찾지 않는다. 노련한 점술가들은 상대방을 주눅들게 하여 이때 상대가 드러내는 시선, 표정, 눈동자, 목소리, 눈깜박임 등의 행동 단서들을 잡아내는 데 남다른 재주를 가지고 있다. |
344 |
절차3: 권위적이고 위압적인 사람이 모처럼 온화해지면 더 감명을 줄 수 있는 것처럼 공포감을 조성한 후의 처방이 더 설득력이 있기 때문에 점술가들은 위압적인 태도를 보인다. |
345 |
젊어서 덕을 닦지 못하고, 재산도 쌓지 못한 사람이 늙고 병들어 후회한들 무엇하리 -법구경 |
346 |
정당하게사는자에게는어느곳이든안전하다.(그리이스의에픽테투스) 정당한자에게는어디에서나안전하다. |
347 |
정이란 맺으면 맺을 수록 좋고, 한이란 풀면 풀수록 좋다. |
348 |
졸업연도.졸업년도x.졸업연도x(띄어써야함) 2015년도(붙여쓴다) 말로때우다.점심을때우다.끼니를때우다,구명을때우다.적자를때우다. 오랜만=오래간만의준말(오랫만x)오랫동안 왠일x 웬일(어찌된 일) 왠지=왜그런지(왜그런지 모르게) 웬지x '웬'은 관형사로 어찌된, 어떠한 / * 왠은 왠지로 쓸때만 사용 사용:단순히쓰는것 / 이용 : 이롭게 쓰는 것 알갱이:곡식껍질을벗기지않은것(곡식의낟알) 알맹이:곡식껍질을벗긴것 떼거리를쓰다.o 떼거지를 쓰다.x 떼거지=거지들의 떼 |
349 |
좋은친구란? ①같이있는시간이지루하지않게느껴지는사이 ②말이없어도따분하지않는사이 |
350 |
지나간시절은다그립고서럽습니다. 그립던그대,가까울듯멀어라. |
351 |
지나침보다 모자람이 낫습니다. 일하는 것도 그렇고, 노는 것도 그렇습니다. |
352 |
지난 날이 화려했던 사람이나 오늘날이 자신만만한 사람은 오히려 침묵 속에 여유가 있다. |
353 |
지난달에는 무슨 걱정을 했지? 지난해에는? 그것 봐라. 기억조차 못하잖니? 그러니까 오늘 네가 걱정하고 있는 것도 별로 걱정할 일이 아닐 거야. 잊어버려라. 내일을 향해 사는 거야. -아이아코카- |
354 |
지식이인격과단절될때그지식은사이비요,위선자가되고만다. |
355 |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 죽더라도 거짓이 없으라, 이 말은 도산선생의 입이 말한 것이 아니라 도산 선생의 인격이 한 말이다. |
356 |
진실한사람을얻는가장좋은방법은내가먼저진실한사람이되는것이다. 사람을사랑하는가장쉬운방법은칭찬이다. 사람을사랑하는가장좋은방법도칭찬이다. 당신이세상을칭찬하면세상도당신을칭찬한다. |
357 |
진정한 기쁨은 나의 아집을 버려 갈 때마다 느껴오는 타인에 대한 배려의식에서 오는 이해이다. |
358 |
착한 일은 작다해서 아니하지 말고, 악한 일은 작다해도 하지 말라-명심보감- |
359 |
찬사의말에는거의수고가없다. 그러나그댓가는참으로크다. 그런데도사람들은찬사의말에지극히인색하다. |
360 |
참다운행복은남에게서받는것이아니라내가남에게주는것이다. |
361 |
창피 당하지 않겠다는 마음이 너무 강하면 더 창피를 당할 행동이 나온다 |
362 |
채근담:남의허물을꾸짖지않고 남의비밀을들추어내지않으며, 남의지난잘못을생각하지않으면 이로써덕을기를수있고동시에해를멀리할수있다.<채근담> |
363 |
책임감 있는 사람은 실력있는 사람보다 더 진실하고 더 인정받을 수 있다. |
364 |
촌스럽고 투박한 그러면서도 가식없는 토속적인 맛을 간직한 음료가 우리의숭늉과 막걸리다. |
365 |
최선이 최고일 뿐 최고만이 최고는 아니다. |
366 |
치마의 트인 쪽이 자락, 웃옷이나 윗도리에 입는 겉옷의 앞자락이 오지랖(오지랍) |
367 |
친구는조급하게만들지말라.그러나일단친구로사귀었으면 성급하게 물리치지 말라. -솔론- |
368 |
친구를가지려면친구가되어라.-롱펠로우- |
369 |
친구의슬픔을함께나눌수있는우정은아름답습니다. 친구의기쁨을진심으로기뻐해줄수있는우정은더아름답습니다. 진실한친구를얻는가장좋은방법은내가먼저진실한사람이되는것이다. |
370 |
쾌락이 유일한 선이고, 불쾌는 유일한 악이다.[에피쿠로스Epicouros (BC 341~270) 그리이스철학자] |
371 |
큰 적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
372 |
他人들이바라는대로길들여지는것이늘좋은것이아니다. '사람들의눈에비친나'에지나치게신경을쓴다거나, '별 생각없이 던지는 사람들의 말'에 자기 마음의 중심까지 흔들리는 그런 약한 모습을 그리지는 말자. <예화:팔러가는당나귀> 아버지와아들이당나귀를팔러가는데 아들이망아지를타고가면주변사람들이아들을흉보고, 그래서아버지가타고가면아버지를흉보고, 그래도사람들이손가락질하니까둘이서같이타고가고, 그래도비난하니까둘다타지않고걸어가고, 그래도흉보니까망아지를버리고가고, 그래도버리고간다고비웃음을당하고...... |
373 |
타인의 결점을 눈으로 똑똑히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우리들 자신에게도 그런 결점이 있기 때문이다. -르나르- |
374 |
트로이목마 : 목마는 그리이스의 신 아테네에게 바치는 것(미케네 왕국). 스파르타 왕의 부인헬레네(미인)를 트로이 왕의 아들이 납치하여 스파르타가 그리이스 연합군을 만들어 트로이를 공격함으로써 시작된 트로이전쟁(BC 11세기, 10년간 지속)에서 트로이의 우세 속에 종전 임박하여 미케네가 커다란 목마에 병사를 숨겨 트로이 성을 통과하게 되어 미케네 등 그리이스 연합군이 승리.(출처 : BC 8세기 저작 호머의 일리야드) |
375 |
敗軍之將은勇을말하지않는다.(史記) 싸움에서진장수는과거의용맹을들먹거리지않는다. 과거에잘났던것에집착하거나실패했던것에연연하는사람들은그만큼현실에충실할수없다.(자기현실을합리화하려한다.) |
376 |
평범함이란 '최악의 최상'과 '최상의 최악'이 만나는 곳이다. |
377 |
포트폴리오(portfolio)='서류가방','자료수집철'이라는뜻. ➀ 경제주체가 보유하고 있는 여러가지 금융자산의 명세표 ➁다양한투자대상에분산하여자금을투입하여운용하는일 |
378 |
피그말리온효과:긍정적으로기대하면그기대에부응하는행동을하게되는것. 스티그마효과(낙인효과):부정적으로평가해낙인을찍게되면낙인된대로행동하게되는것. 위약효과(PlaceboEffect):효과가있을것이라고믿고기대하는것때문에가짜약이정신적및신체적변화를유발시키는것. 자이가르니크효과:미완성과제에대한기억이완성과제에대한기억보다우수한현상.
후광효과(HaloEffect)한가지장점때문에다른특성들도좋게평가하게되는것. 악마효과(DevilEffict)한가지단점때문에다른장점도부정적으로평가되는것.
방사효과(RadiactionEffect)아는사람과있을때-매력있는사람과같이있으면사회적지위나자존심이고양되는것. 대비효과(ContrastEffict)모르는사람과있을때-매력적인사람과같이있으면자기가더초라해보이는것.(서로비슷하거나좀못한사람들과어울린다.) |
379 |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긴장과 비난을 두려워하지 말고 즐겨라.- 그 대단한 용기와 담대함과 철면피의 비결. |
380 |
하느님은가끔사람들에게빵대신돌멩이를던지곤한다.그런데참이상한일이있다.왜어떤사람들은그돌을원망하여걷어차버리다발가락하나가부러지고,왜어떤사람들은그돌을주춧돌로만들어집을짓는지. -정호승,인생은나에게술한잔사주지않았다- |
381 |
하늘은표정이밝고긍정적인사고를가진사람에게복을내려준다.(존메이어:영국수상) 표정을 바꾸면 생각도 달라진다 |
382 |
해야 함은 할 수 있음을 함축한다. -칸트- |
383 |
행동의씨앗을뿌리면습관의열매가열리고, 습관의씨앗을뿌리면성격의열매가열리고, 성격의씨앗을뿌리면운명의열매가열린다. -나폴레옹- |
384 |
행복과불행은마음먹기로좌우할수있다. 기쁨과아픔은마음먹기로좌우할수없다. 전자는관념이고,후자는현실이기때문이다. |
385 |
행복은 머리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만드는 것이다. |
386 |
행복을 사치한 생활 속에서 구하는 것은 마치 태양을 그려놓고 빛이 비추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다. |
387 |
행복을얻으려면만족에서멀어져야한다. 행복이란스스로만족하는데에있다. 남보다나은점에서행복을구한다면영원히행복하지못할것이다. 왜냐하면누구든지한두가지나은점은있지만,열가지전부가남보다뛰어날수는없기때문이다. 그렇기때문에행복이란남과비교해서찾을것이아니라스스로만족할수있는데에서찾아야한다. -알랭- |
388 |
행운(참된 행운) : 노름판에서 가장 좋은 카드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언제 일어나 집으로 갈까를 정확히 아는 사람이야말로 가장 행운아라고 할 수 있다. |
389 |
현재 있는 자기(Sein)와 있어야 할 자기(Sollen) 사이에 일정 이상의 거리가 생길 때 갈등이 있게 되고, 고민이 있게 된다. |
390 |
혼자여도 아름다울 수 있는 사람은 둘 또는 여럿이 함께 있을 때도 아름답다. |
391 |
화를 내고 속상해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외부의 자극에서라기 보다는 나 자신의 마음을 걷잡을 수 없는 데에 그 까닭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화나는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외부와의 접촉에도 신경을 써야겠지만 그보다도 생각을 돌이키는 일상적인 훈련이 앞서야 한다. 그래서 마음에 따르지 말고 마음의 주인이 되라고 옛사람들은 말한 것이다. |
392 |
화를 내는 것이 문제를 해결해주지는 않는다. 단순히 화를 내고 소리를 지른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
393 |
환하고불빛같은심성으로태어나서 공기, 바람, 음악처럼 아주 거침없이 행동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우리의 본래의 모습이 아니었나 싶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이 아이들은 그런 리듬감을 자제하거나 감추게 된다. 게다가 어른이 되면서부터는 그 환한 마음을 꼭꼭 싸서 포장해 두기 시작한다. 왜일까? |
394 |
훌륭한 외모는 인간사에 있어서 훌륭한 추천장이다.(프랑스의 몽테뉴) |
395 |
훗날 자기 자신이 싫어지는 일이 없기 위해서라도 자신에게는 늘 엄격해야 한다. |
396 |
휴전선:서해안임진강하구↔동해안간성북방 249Km(155마일) |
397 |
흑과백,좌와우,진보와보수,단맛과쓴맛,담백과느끼등이모든극과극의것들은서로배척하고충돌하라고존재하는것이아니라서로어우러지게조화를이루며섞어쓰라고존재하는것입니다. 남과여-반대말,극과극이라는말보다대칭이라고해야한다. 이들은 한쪽이 강하거나 지배하게 되면 기울게 되어있다. 기운다는 것은 망한다는 것이다. 균형이 맞아야 수평을 유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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